Nov 09, 2023

1년에 20미터 움직이는 현실판 그루트?

식물, 플랜테리어, 인테리어, 아파트, 홈스타일링, 정원, 정원만들기, 정원서비스, 조경, 나무, 루트릭스
1년에 20미터 움직이는 현실판 그루트?

1년에 20미터 움직이는 현실판 그루트?

notion image
notion image
notion image

움직이는 나무, '소크라테아 엑소르히자'?
1년에 약 20m씩 걸어 다닌다는 나무가 화제입니다. 이 나무의 학명은 소크라테아 엑소르히자(Socratea exorrhiza)로, 걸어 다니며 묻고 답했다는 철학자 소크라테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로 중남미 열대우림에 서식하며, 보통 15~20m까지 자랍니다.
이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지주근' 때문인데요, 다른 나무들과 달리 뿌리가 지하에 묻혀 있는 대신 땅 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지주근은 긴 뿌리를 이용해 다른 나무보다 높게 올라가 햇빛을 받고, 더 넓은 면적의 영양분을 흡수하기 위한 생존전략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소크라테아 엑소르히자는 기존에 자리 잡고 있던 토양이 침식되는 등 나빠지면 생존에 더 유리한 토양과 햇빛이 있는 쪽으로 새로운 뿌리를 뻗고, 기존의 뿌리는 죽이며 서서히 이동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러한 모습이 마치 식물이 걸어 다니는 것처럼 보여 '워킹 트리'라는 별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 @wikepdia, @bbc, Dr. Alexey Yakovlev

 
 

🌳
Meet your Green Moment with @rootrix_official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